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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돌종합복지관 사이트맵

흰돌소개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이용자권리보호지침
사람의 가치를 알고, 생명과 인간을 존중하며,나눔과 사랑의 복지를 지역과 함께 실천하는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입니다.

하나, 우리는 밝은 표정과 친절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며 항상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 와 자세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지역사회보호서비스, 자립능력배양 교육훈련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 기능 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 등을 위한 복지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 니다.

하나, 우리는 이용자의 사생활이 존중되며 개인정보 보호와 비밀이 철저히 보장되도록 하겠습 니다.

하나,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성별, 장애, 종교,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이용자가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유지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하나, 이용에 대한 불편․애로사항이 발생될 시에는 즉시 시정․개선토록 하겠습니다.

하나, 복지관을 안전하게 관리하며 매년 1회 이상 평가(만족도 조사)를 받아 그 결과를 공개 하고, 서비스 질 향상(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복지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지침은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이용자가 복지관을 이용함에 있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헌법과 법률에 정한 기본적 권리에 따라 보장받을 권리를 가지며, 복지관은 이용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2조 (적용)

본 지침은 복지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인에게 적용되며, 복지관 이용자 권리 보호 등에 관해서는 다른 규정에 특별히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의한다.

제2장 이용자 권리
제3조 (권리의 내용)

복지관 이용자는 다음과 같은 인권보장을 위한 권리를 갖는다.

1존엄한 존재로 대우받을 권리

2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

3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 받을 권리

4 신체적 제한을 받지 않을 권리

5 사생활 및 비밀보장에 관한 권리

6 정치, 문화, 종교적 신념의 자유에 대한 권리

7 불평의 표현과 해결을 요구할 권리8. 복지관 내, 외부 활동 참여의 자유에 대한 권리

제4조 (존엄한 존재로 대우받을 권리)

1이용자가 복지관의 서비스에 자유롭게 접근 또는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2 복지관은 이용자가 시민으로서, 노인으로서 갖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수집단이라는 이유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3복지관은 이용자와의 관계에서 신체적 학대, 언어 및 심리적 학대, 성적 학대, 재정적 착취 방임 등 학대행위를 해서는 안 되며, 학대행위가 발생했을 경우 관련 법률, 규정에 따라 처리 하며 피학대 이용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

4이용자 가족은 복지관의 서비스나 운영에 관하여 참여하고 협조할 수 있다.

5 복지관은 보호 및 서비스 과정에서 장애인의 권익신장을 위한 상담과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 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권리가 침해될 우려가 있거나, 침해 받은 경우 이의제기와 침해된 권리의 회복을 위한 적극적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제5조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

1이용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역량을 강화하며 자립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한 질 높은 전문 적 보호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2이용자의 개별적 욕구와 선호, 장애정도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서비스와 보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3복지관은 종사자의 능력 개발을 위한 직무훈련과 교육기회를 충분히 부여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제공될 서비스 능력 향상에 힘써야 한다.

4종사자는 직무수행상의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서 직무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6조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 받을 권리)

1복지관은 안전하고 깨끗하며 가정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2복지관은 이용자의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전염병 예방 등에 신속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제7조 (신체적 제한을 받지 않을 권리)

1이용자 또는 종사자 등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현저히 높은 경우, 신체구속이나 행동제한을 하는 것 외에는 대체할 만한 보호방법이 없을 경우, 타인을 심각하게 위협할 경우, 긴급(위급)상황이나 증상의 완화를 목적으로 불가피 하게 일시적인 신체적 제한을 하는 경우 등의 긴급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어떠한 상황과 이유로도 신체적 제한을 받아서는 안 된다.

2의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체적 제한이나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처방 및 지도를 하면 안 된다. 

제8조 (학대 예방 및 보호조치 권리)

1직원은 어떠한 이유에서도 권위적인 자세를 취하거나 폭언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이용인의 장애상태, 행동, 성격, 성별, 연령 및 그 외의 어떠한 이유에 의해서도 이용인을 차별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직원은 이용인이 의도적 또는 무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금전적, 물질적, 심리적 및 성적 학대나 방임, 자해, 비인간적 대우, 동료로부터의 따돌림 등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예방 및 보호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3서비스 담당 팀에서는 년 2회 이상 이용인을 대상으로 학대예방 및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하여 교육하여야 한다.

4기관은 년 1회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학대 예방 및 발생 시 조치에 대하여 교육하여야 한다.

제9조 (사생활 및 비밀 보장에 대한 권리)

1관장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관련 지침을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2이용자의 사생활을 보장하고,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비밀을 철저히 지켜야 하며, 이용자의 사생활에 관한 정보나 기록을 사전 동의 없이 공개해서는 안 된다. 다만 인지능력이 제한된 이용자의 경우에는 가족 등 관계자의 동의를 받은 후 이용자의 서비스 증진을 위한 전문적 목적에 한하여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제10조 (정치, 문화, 종교적 신념의 자유에 대한 권리)

1이용자의 정치적 이념을 존중하고, 투표 등의 정치적 권리행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2이용자의 종교적 신념을 인정하고, 특정 종교행사 참여의 강요 등 종교적 신념의 변화를 목적으로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제11조 (불평의 표현과 해결을 요구할 권리)

1이용자의 의견이나 불평을 수렴하기 위한 공식적 절차(예: 의견수렴함, 이용자간담회 등)를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2이용자나 가족에 의해 제기된 불평을 즉각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불평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이용자에게 차별적 처우나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제12조 (복지관 내·외부 활동 참여의 자유에 대한 권리)

1복지관 내의 자발적 모임이나 의사소통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여야 한다. 다른 이용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의사에 따라 시설 내부의 다양한 서비스, 여가,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2복지관 외부의 건강, 사회, 법률, 또는 다른 서비스 기관의 이용을 적극적으로 조장하고, 필요시 지역사회 서비스를 연계하여야 한다.

제13조 (정보 접근과 자기결정권 행사의 권리)

1이용자의 의사에 반하여 서비스 시작 또는 종결을 하여서는 안 되며, 불가피할 경우 타 기관으로 연계 또는 종결 시 그 사유를 통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이용자 또는 가족을 참여시켜야 한다. 단. 이용기간 제한으로 인한 종결은 해당하지 않는다.

2복지관의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와 기록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여야 한다.

3이용자의 보건의료서비스, 여가활용 등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부분에서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이용자의 권리, 서비스 이용·종결 및 운영과 관련된 복지관의 규칙과 규정을 구두 또는 문서로 이용자와 가족에게 충분히 설명 또는 공지하여야 한다.

제3장 이용자 책무
제14조 (이용자 책무)

이용자는 각 호 사항의 책무를 가진다.

1이용자는 다른 이용자 및 직원의 기본적 인권이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2이용자는 관련 규정 및 지침을 준수하여야 한다.

3이용자는 본인의 과실, 부주의로 인한 책임을 본인이 진다.

4시설 내ㆍ외를 막론하고 법률에 위반된 행위를 한 이용자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제4장 이용자 권리 및 인권침해 관련 구제방법
제15조 (인권관련 청구권)

1이용자를 비롯하여 누구든지 권리 및 인권 침해와 관련하여 복지관 이용자 고충처리위원회와 국가인권위원회 등 관련기관에 그 구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2이용자를 비롯하여 누구든지 청구권과 청원권 행사에 관하여 비밀을 보장받으며, 그 행사로 인하여 불이익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

3민원처리위원은 청구 및 청원에 대하여 심사할 의무를 지며, 그 처리결과를 청구 및 청원한 사람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4이용인은 전화, 복지관에 설치된 건의함, 홈페이지, 담당자와 상담, 대화 등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제16조 (이용자 권리, 인권 책임자)
이용자 권리 및 보호에 대한 예방에 대해서는 복지관 과(부)장을 이용자 권리 및 인권보호 실무 책임자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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